발 페티쉬 발의 모습 그 자체, 또는 발을 직접 만지거나 마사지하고 간지럽히는 등 다른 사람의 발을 통해 성적 자극을 받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발 페티시즘이라고도 하는데 상대의 발이나 발냄새에 매우 강한 유혹을 느끼는 페티시즘의 일종입니다. 발 페티시즘은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페티쉬로 가장 흔한 페티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상대방의 발을 좋아하게 되었다기 보다 후천적으로 자신이 발 페티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런 페티쉬는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 성적으로 각성할 때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파트너의 발에 행위를 하고 흥분을 느낍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7명 중 1명은 발 페티쉬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발페티쉬를 갖고 있는 여성들로는 이성애자 5%, 레즈비언과 양성애자가 11%인 것으로 나타났고 남성들로는 이성애자 18%, 게이와 양성애자가 21%로 여성보다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우리는 발에 대한 성적 패티쉬를 가지고 있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패티쉬는 뇌의 쾌락 시스템을 자극하여 해당되는 특정 감각을 깊이 자극함으로써 즐거움을 가져다 줍니다. 따라서 이 쾌락 시스템이 하나의 패티쉬에 초점이 맞춰질 때 강렬한 오르가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남성들이 여성발을 사랑하게 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남성은 여성보다 시각적 요소에 민감하기 때문에 발가락이나 발바닥, 발목 등 다양한 외적 요소에도 매력을 느낍니다. 어떤 사람들은 발의 곡선과 주름이 외음부의 주름과 비슷하다 느껴 이에 더 흥분을 느낀다고 합니다.
발 페티시즘은 여성보다 남성들에게서 더 많이 보입니다. 발 페티시를 가진 사람들은 타인에게 복종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발은 우리 몸의 가장 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이는 아래에서 누군가를 숭배하는 것으로 느껴지기도 하고 또는 지배당하고 싶어하는 욕망을 담고 있기도 합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낯선 사람이 일반적으로 만지지 않는 신체부위를 가까이 만짐으로써 환상과 페티쉬가 생길 수 있는데 특히 발일 경우 평소에 양말과 신발로 가려지는 부위이기 때문에 가슴과 같은 다른 가려진 부위와 마찬가지로 관능적인 유혹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남성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발 페티쉬를 만족시킵니다. 여성발의 냄새를 맡고 핥고 만지며 간지럽히고 마사지, 발빨 등 다양한 행위를 통해 성적 자극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여성의 지배를 받음으로써 성적 만족감을 느끼는 행위들입니다. 특히 복종의 행위로 발빨과 같이 발을 핥고 빠는 행위는 굴욕 속에서 자신의 페티쉬를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많은 여성들은 남성들의 발페티쉬 수요에 맞춰 자신이 사용했던 양말이나 신발을 남성들에게 판매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로는 여성 자신의 성적 페티쉬를 만족시키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노예를 자처하면서 성적 쾌락을 느끼는 남성들이 있는가 하는 반면 이들은 지배하고 통제하는 행위속에서 성적 쾌락을 느끼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이런 여성들은 자신이 사용했던 양말과 신발을 남성한테 판매하여 이 남성들이 자신이 사용했던 제품을 통해 성적 흥분을 느낀다는 상상만으로도 성적인 쾌락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성들이 자신의 발과 관련된 제품들을 판매하는 이유에는 돈을 벌려는 것도 있습니다. 당연하고도 가장 직관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성들은 시장에 발 페티쉬를 가지고 있는 남성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사용했던 양말과 신발 등 제품이 잘 팔릴 것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수익을 창출하는 데에는 이보다 더 좋은 선택이 없을 것입니다.